처음처럼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쓰이는 기술은 다양한 편임

사회관계망(SNS)구축과 같은 기초적인 기술부터 몰입감을 더하는 3차원(3D) 사운드 기술, 디지털휴먼, 자동번역을 비롯해 통신, 블록체인, 대체불가능토큰(NFT)까지 어떤 기술이든 녹일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으며, 가상공간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마이크로 OLED도 주목 받는 분야임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 지난 5월 출범

- 통신3사와 현대자동차, 네이버랩스, 카카오엔터, CJ ENM 등 기업 17곳과 정부, 유관기관 등 30여곳이 참여.

맥스트

증강현실(AR)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시대에 대응

2010년 설립 이후 AR 원천기술에 집중해왔으며, 국내에서 유일한 AR 개발 플랫폼 업체임

맥스트는 메타버스 공간상의 특정 위치에 대한 독점적 점유권을 부여해 수익 창출과 함께 AR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한 노출 광고 사업을 진행할 예정

 

바이브 컴퍼니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업

시각화 공간 정보 데이터와 AR과 가상현실(VR) 시너지를 통해 '바이브형 메타버스 서비스'를 개발

 

가온미디어

 AI 솔루션업체 

확장현실(XR)관련 신사업으로 대응

가온미디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XR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 부문을 맡고 있음

 

쓰리디팩토리

VR 플랫폼과 디지털 휴먼을 만들며 쌓은 기술력을 메타버스로 구현

스페인 축구팀 레알마드리드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음

레일마드리드가상세계(RMVW)를 통해서 스포츠 메타버스 세계 1위 플랫폼을 노리고 있음

RMVW는 120개국 언어 자동번역을 지원

VR 위치기반기술(LBE)도 보유

비브스튜디오

MBC VR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로 알려진 업체

버추얼 프로덕션 생태를 구축함

버추얼 프로덕션: 실시간 시각효과기술(VFX)을 통해 가상 환경을 구현하는 메타버스 제작 솔루션

LED 월을 활용한 환경 구현으로 실시간으로 촬영 현장에 가까운 장면을 연출할 수 있음

영화, 드라마, 광고, XR 공연 등 다양한 가상 환경 콘텐츠에 대응


위지윅스튜디오

ARVRXR 기술을 결합해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추진

지식재산권(IP)생산부터 2차 제작까지 전 과정을 한 스튜디오에서 통합 진행하는 토털 제작 시스템을 구축

컴퓨터그래픽스(CG), VFX 기술을 보유

자회사 엔피는 온오프라인 브랜드 익스피리언스(BE) 서비스를 비롯해 메타버스와 연계하는 XR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갖췄음

람다256

두나무 계열사인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운영사

메타버스 플랫폼 디비전을 비롯해 모스랜드 엑스버스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

 

디비전

NFT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웹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3D VR 서비스를 제공


관련된 게임업체

게임업계는 가상세계를 다뤄본 경험이 풍부하여, 콘텐츠와 커뮤니티의 유기적인 결합을 구현해 메타버스를 가장 잘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음.

'세컨드라이프' - 메타버스 시초격

2000년대에 유행한 세컨드라이프는 가상세계를 그리고,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는 게임 내 사이버머니도 제공했고 가상세계에서 개인적인 관계도 맺을 수 있게 했음

 '마야' 같은 디자인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신만의 작품을 제작하고, 취향과 기호에 맞게 아바타를 치장했다. 제작한 가구나 의상은 돈을 받고 팔 수 있었음
IBM 같은 기업이나 정당도 세컨드라이프를 활용

국내에서는 민간외교사절단과 사이버 독도를 개설하고 원불교가 진출하기도 했음. 세컨드라이프 내 독도에서는 한·일 이용자간 전쟁이 게임처럼 끊이지 않았음

로블록스

최근 메타버스 대장이라고 불리는 로블록스 역시 근간은 게임. 게임 내 암호화폐 '로벅스'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인지도를 높였음

이런 점을 고려하면 메타버스는 좁은 의미로 샌드박스형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과 유사한 형태로 볼 수 있음 - MMORPG 개발과 운영 노하우를 가진 국내 게임사가 경쟁력을 가진 이유.

 

 

펄어비스

신작 '도깨비'에 메타버스 사용.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고품질 메타버스 게임을 표방.

 

컴투스

컴퓨터그래픽, 시각 특수효과 기술력을 갖춘 콘텐츠 제작사 위즈윅스튜디오에 450억원을 투자

넷플릭스 영화 '승리호' 제작에 참여한 위지윅은 메타버스 분야로 확장을 선언한 기업

 

한빛소프트

자사 대표 지식재산권(IP) '오디션'의 자원과 커뮤니티 기능을 메타버스 생태계로 구성하는 '오디션 라이프'를 개발

메타버스 생태계 안에서 이용자들이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면서 직업과 기술을 갖고 의상, 건물, 오브젝트 등을 제작해 거래해 재화를 버는 메타버스 경제활동도 할 수 있음.

내년 상반기 중 비공개 테스트(CBT)를 목표로 한다.

IMC게임즈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와 메타버스 플랫폼, 솔루션을 개발.

김학규 대표가 이끄는 IMC게임즈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로 성공적인 가상세계를 구현한 경험이 있음 김학규 IMC게임즈 대표 : “메타버스 반은 사실상 게임이고, 반은 커뮤니티라고 본다”며 “메타버스를 구현해도 커뮤니티가 형성되지 않으면 어렵다”

 

유티플러스

'탈리온' '쉐도우블러드'로 개발력을 인정받은 회사  -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전환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유행하기도 전인 3년 전부터 메타버스 플랫폼 '디토랜드'를 개발, 올해 제한적으로 선보였음.

이용자가 전문지식 없어도 자유롭게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이용자 제작 콘텐츠 메타버스 플랫폼

올해 인디크래프트 가상게임쇼를 디토랜드에서 열며 가능성을 인정받았음


위메이드

메타버스를 지탱하는 가상자산을 대규모 게임에 적용하는 실험을 함

 메타버스 두 축인 가상세계와 경제활동을 게임 콘텐츠 측면에서 접근

'미르4' 글로벌 버전에 유틸리티 코인 드레이코를 적용

게임을 즐기면서 획득하는 재화를 가상자산으로 전환하는 개념

게임 내 거래소 거래에서 나아가 실제 경제 경계를 넘나드는 경제 시스템으로 확장될 가능성을 가짐

넵튠

VR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맘모식스를 인수

 

와이제이엠게임즈

메타버스 전문회사 원유니버스를 설립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VR 콘텐츠 제작

 

 

국내 대표 게임기업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은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지만 관련 게임 게임을 제작하거나 기술을 보유해 대응


넥슨

'페이스플레이'를 개발 중 - 인공지능(AI)으로 이용자 얼굴을 인식해 아바타를 만들어 다른 이용자와 소통하는 플랫폼

실사를 토대로 한 아바타가 구현되는 만큼 메타버스 확장성이 충분

메이플스토리 에셋을 활용해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공유하는 콘텐츠 메이킹 플랫폼 '프로젝트 MOD'는 로블록스와 유사하다.

 

엔씨소프트

K-팝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유니버스'에서 가능성을 타진

유니버스 세계에서 AI가 학습해 만든 스타들과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대화를 하거나 전화통화를 함

 가수 본인이 모션캡쳐로 만든 아바타를 팬이 활용하는 것도 가능

이들을 출연시켜 자신만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음.

콘서트와 팬사인회 등이 유니버스 세계에서 개최


넷마블 자회사 넷마블F&C

메타아이돌, 메타월드 상표 특허를 신청하고 메타버스 관련 기획자를 채용하고 있음

 

 

 

출처:

 

 

 

[주식 종목 탐구] - 주식종목탐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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