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이에 관한 글을 올렸습니다.
[Billiards] - 장단장 무회전 2뱅크 시스템(하프시스템 응용)
그리고 짧은 쪽으로 치는 2뱅크 샷 글도 올렸습니다.
[Billiards] - 장단 2뱅크 시스템
지난 번에 올린 글은 아래 그림과 같이 수구의 출발점이 장쿠션이었을 때였습니다.
이번에는 수구의 출발점이 단쿠션일 때입니다. 이해만 하면 적용하기 쉬워서 위의 내용보다 훨씬 편리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의 내용도 새로운 방법으로 적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영상과 정리한 내용 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S2YzHz-Jluc
기본 원리
하프시스템을 이용하면 수구가 30에서 출발하면 그 절반인 15포인트를 보고 치면 코너로 들어감
==> 코너로 들어가는데 정확하게 코너로 들어가는 게 아니라 장축의 0 포인트를 향해서 들어가므로 코너에서 회전을 하게 됨
==> 여기에서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음
위와 같은 배치에서 수구가 30이므로 코너를 보고 치면(1), 코너에서 공이 돌고, 30이 반인 15를 보고 치면 (2), 코너로 들어감
현재 보내려고 하는 곳은 정확히 양 코너의 중간이므로, 목적으로 하는 위치도 중간(7.5 포인트)를 보고 치면 4포인트로 들어가게 됨
위의 경우는 중간(1/2)라고 표현했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4/8이 됨
==> 목적구의 위치에 따라서 장쿠션의 1포인트당 1/8씩 이동하면 됨
(위의 경우는 4칸이므로 4/8)
위의 경우는 수구의 위치가 20 ==> 절반인 10을 보고 때려야 코너로 감
그런데 목적구를 맞추려면 코너에서 2포인트 이동해야 함
10- 10*2/8을 하면 됨
10/8을 하면 1이 조금 넘는 소수점이 나오는데.. 그렇게 계산하지 말고 그냥 1로 계산하면 됨(그 정도 오차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장축 목적 포인트가 1칸 움직일 때마다 단축에서는 1 포인트 씩 움직임
따라서 위의 경우는 2칸을 움직여야 하니 2포인트를 빼서 10-2 = 8 을 보고 치면 됨
반대로 오른쪽부터 계산하면 오른쪽 코너부터 6칸을 가야 하니 0+6=6 이 됨 (소수점 때문에 오차가 발생했는데... 6~8 사이를 치면 될 것 같음
4번째 칸부터 계산하면 10의 반인 5를 노리고 치면 4번째 칸으로 가므로, 4번째 칸부터 2칸을 움직여야 하니
5+ 2=7 을 보고 치면 됨
기억하는 법
수구의 위치의 절반을 노리고 치면 코너로 간다.
그 절반을 8로 나눈 값이 코너로부터 1칸씩 떨어질 때마다 빼줘야 하는 값이 된다.
============================================================================
지난 번 올렸던 글의 배치에서도 그대로 적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앞의 글에서는 공식으로 계산했지만... 위의 글 내용을 적용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
현재 수구의 위치가 3이므로 단축의 가운데를 노리고 치면 수구는 반대편의 3포인트를 향해서 진행
현재 목적구를 맞추려면 1포인트를 향해서 가야 하므로 2칸이 이동해야 함
장축에서 1칸은 단축에서는 4/8 칸이 됨
(위의 글에서 기준이 되는 지점을 수구의 포인트의 절반을 잡고 그 절반을 기준으로 8로 나눴는데...
위와 같은 배치에서는 항상 단축의 중앙이 기준이 되므로 단축 4칸의 절반인 2칸을 기준으로 잡고, 2/8 = 1/4이 됨)
위의 배치에서 3포인트에서 1포인트로 2칸이 움직였으므로, 단축에서 중앙을 기준으로 2/4 = 1/2 칸만큼 이동하면 됨(위의 이미지의 2 위치)
왼쪽 코너에 있으므로 약간 강하게 치면 들어감
========================================
장축을 향해 치는 2뱅크 샷에도 응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난 번 올렸던 글의 화면인데...
수구의 출발점이 30이니 중간값인 15를 치면 코너로 가는데,
현재 코너의 위치에서 단축 전체 길이의 3/8 정도를 이동해야 하니
15 * 3/8 = 5.625
15에서 5. 625만큼 이동해야 합니다.
그럼 15 - 5.625 = 약 9가 나옵니다.
이전 글의 공식하고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그런대로 비슷한 값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 방향으로 치는 2뱅크는 원쿠션 위치와 거리가 떨어질 수가 없으니 살살 쳐야 합니다.
[Billiards] - Biliards 목차
파이브앤하프 시스템 (0) | 2023.05.28 |
---|---|
파이브앤하프의 기본- 옆돌리기 (0) | 2023.05.28 |
장단 2뱅크 시스템 (0) | 2022.06.04 |
장단장 무회전 2뱅크 시스템(하프시스템 응용) (0) | 2022.06.04 |
플러스시스템(Plus system) (0) | 2022.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