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

https://www.youtube.com/watch?v=ItQO9_79nJE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라 LNG선박 수혜주가 부각되고 있음

 

유럽이 전체 천연가스 거래량의 35%를 차지하고 있는데, 대부분 러시아로부터 파이프를 통해 운반을 하고 있음

러시아가 파이프를 통한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하는 경우에는LNG 선박을 통하여 운반을 하여야 함

러시아에서 독일로 운반하는 노스트림 2(2015 시작 2021 완공)의 경우 현재 승인이 나지 않은 상태인데, 우크라이나 사태로 승인이 보류되고 있음

승인이 되지 않으면 LNG선 70척이 필요하게 됨(대신증권 예상)

(2021년 전체 LNG선 발주량이 75척이므로, 70척은 매우 많은 양임)

==> 하지만 승인이 언젠가는 될 걸로 예상..... 승인이 되면 LNG 선박 수혜주는 조금 내려갈 가능성이 있지만, 그래도 현재는 올라갈 가능성이 높음

 

국내조선사 경쟁력

 

수주점유량은 중국이 52%로 압도적이지만, 중국은 벌크선 컨테이너선에서 강점

한국은 LNG선 탱커선에 강점을 가지고 있음

LNG선의 경우 작년 75척일 발주가 되었는데 우리나라가 65척 (87%)를 받았음

LNG선의 경우 벌크선, 컨테이너선보다 단가가 2배 이상 비쌈(고부가가치 선박)

 

이미 작년 조선 3사가 100%를 초과하는 수주를 하였기 때문에, 조금 더 단가가 높은 방향으로 수주를 받을 가능성이 있음

 

글로벌 조선산업 전망

2022년에는 줄어들 것으로 전망됨 (15% 감소할 예정)

그럼에도 불구하고 LNG선은 양호할 것으로 예상

(지난해 75척 발주되었는데 올해 벌써 37척 발주)

 

주황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2021년에는 별로 안좋았지만, 2022년에는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업종임

==> 조선업종은 많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됨

 

국내 LNG관련 기자재 기업

파란색은 좋음, 초록색은 보통 또는 양호, 주황색은 별로

 

한국카본, 동성화인텍은 LNG 보냉재를 생산하므로 LNG선 발주량이 늘어나면 상당히 좋아짐

 

세진 중공업은 원래  LPG 탱크를 생산했는데 최근 LNG 탱크도 생산하고 있음

 

STX엔진은 LNG로 구동되는 친환영 엔진을 개발하는 것이지만, 이 엔진이 직접 LNG선에 사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LNG선은 중유로 움직임) 큰 관련성은 없음.... (그럼에도 최근 크게 올랐음)

 

한라 IMS - LNG 선박용 가스감시장비 개발 - 그 외에도 선박용 각종 감시장비를 개발하고 있음

 

현대중공업, 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이 타 기업에 비해 많이 좋아질 것으로 생각됨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금년에도 적자를 벗어나지는 못할 것으로 판단됨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중간지주회사 성격을 가지고 있어어 투자매력이 크지는 않음

 

현대미포조선은 컨테이너선 비중이 크고, LNG선 비중은 높지 않음 

 

세진중공업은 실적 성장세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음

올해도 50% 이상 영업이익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2022년에 LPG선 인도가 이루어질 예정

풍력사업도 하고 있는데 이 부분도 양호할 것으로 예상됨

 

업황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은 코스피 지수가 3300에서 2700으로 20% 이상 빠졌지만, 상대적으로 잘 버티고 있음...  이런 기업들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함

 

노스트림2가 승인이 되면  조선업종이 약간 떨어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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