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

 

https://www.youtube.com/watch?v=C4HiLkDVcxE 

 

 

볼시스템

==> 1적구 위치값 + 2적구 위치값(3쿠션 위치-날선 기준) +수구와 1적구 기울기 = 당점 + 두께

 

1적구의 위치값은 위의 하얀선을 연결하는 선을 기준으로 함.  4번까지는 포인트를 기준으로 하지만, 5번부터는 장쿠션은 포인트, 단쿠션은 날선을 기준으로 선을 그어서 판단한다. 

 

1적구의 위치값은 1칸당 하나이고, 2적구의 위치값은 반칸당 하나가 증가한다. 

 

수구와 1적구의 기울기= 기울기 칸 수 *1.5

이 때 기울기가 0인 지점은 수구와 적구의 중심이 일직선이 아니고, 수구의 중심과 적구의 끝이 일직선 상에 있는 것임

(1/2 두께로 치려고 할 때 기울어지지 않은 경우를 말함)

 

예)

위의 화면은 기울기가 1.5라서 정확하게 계산하면 1.5*1.5=2.25가 되지만 편하게 2난 2.5로 계산해서 쳐도 된다. 

 

 

주의점 - 당점의 높낮이 

1. 1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을 때 => 당점을 중단에서 한팁 밑으로 내려와야 한다. 

2. 1적구가 쿠션에서 반칸 정도 떨어졌을 때 - 중단 아니면 중단에서 1팁 정도 상단을 써야 한다. 

1포인트 이상 떨어져 있을 때에는 상단을 쳐도 된다. 

 

 

 

볼시스템을 쓰면 안좋은 경우 

1. 수구와 1적구가 붙어 있는 경우

2. 수구와 1적구의 기울기가 큰 경우 

==> 이런 때에는 파이브앤하프 시스템을 사용하는게 좋다. 

 

다만, 위와 같이 수구와 적구가 가깝게 붙어 있더라도, 두께를 얇게 치는 경우에는 볼 시스템을 써도 된다. 

 

또 1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을 경우에는 볼 시스템이 5&1/2 시스템보다 낫다. 

(라인으로 빨리 빨리 찾을 수 있을 때에는 파이브&하프 시스템을 쓰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볼시스템을 사용하는게 빨리 처리할 수 있다.

수구와 1적구의 기울기 계산이 애매하면 파이브&하프가 훨씬 편리하다.

회전을 많이 넣어야 하는 경우에는(특히 엇각인 경우) 파이브&하프는 치기 어려우므로 볼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Billiards] - Biliards 목차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