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

 

위의 시스템을 모아 놓은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dMdXVCgvYg&list=LL&index=59 

하프시스템은 영상 제일 처음부터 나옵니다. 

1. 하프 시스템

출발점에서 출발점의 절반(1/2)지점을 무회전으로 맞추면 수구는 코너를 돌아 진행한다. 코너를 돌아나온 수구는 출발점과대칭되는 곳을 향해 진행한다. 

 

==> 위의 장면에서 수구 20포인트(레일 기준)에서 10포인트(레일 기준)으로 무시로 치면 코너를 돌아서 반대편의 대칭되는 지점(20포인트- 날 기준??)까지 간다

 

반대편의 대칭되는 지점으로 가는 것은 출발점이 40일때까지만이며, 40이 넘어가면 점차 짧아진다. 

위의 경우에 50에서 출발했으니 50에 도착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45정도에 도착

80에서 출발할 때는 대충 60포인트(레일 기준) 정도에 떨어진다.

==> 출발이 40에서 10포인트 늘어날 때마다 도착지점은 -5포인트 정도???(영상에 설명은 없음)

40-> 40, 50->45, 60->50, 70->55, 80->60  (영상에 없는 내용)

 

회전을 주는 방법

3쿠션 지점을 기준으로 1팁을 주면 반칸, 2팁은 한칸, 3팁은 1.5칸 정도 길게 진행됨

 

볼 퍼스트로 칠 때도 동일하게 적용

1적구를 치고 진행하는 경로를 이용하여 하프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음 

.

3. 일출일몰시스템

일출일몰시스템은 영상 29:41 부터 나옵니다.

 

수구수 +1적구수 +3쿠션수 = x팁(당점)

두께는 1적구가 장쿠션에 평행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친다. 

 

위의 장면은 수구수=0, 1걱구수=0, 3쿠션수=0이므로 무회전으로 치면 된다. 

 

참고로 양빵당구 님의 일출일몰 시스템 강의 (양빵님은 당점은 4단계로 나누고 있음)

일출일몰 시스템-비껴치기, 더블

1적구가 쿠션에서 떨어진 경우에는 -1을 해 준다. (양빵 당구 강의 중)

더블쿠션에 적용하는 경우 (양빵 당구 강의 중)

10.  사우스 시스템

사우스 시스템은 영상 1:46:32 부터 나옵니다

==> 세워치기성 빗겨치기에 사용되는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을 방향만 바꾼 시스템이므로 비교하기 쉽게 앞으로 옮겼습니다. 

 

원칙

수구수 +1적구수 +3쿠션수 = x팁(당점)

두께는 1적구가 단쿠션에 평행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친다. (일출일몰 시스템과 동일)

빨간색이 1적구, 하얀색이 수구, 노란색이 3쿠션 수(도착수)

 

일출일몰 시스템을 반으로 축약한 것 같은데...

1적구의 포인트는 반으로 줄지 않았음, (일출일몰 시스템도 반칸당 1포인트, 사우스 시스템도 반칸당 1포인트)

수구의 포인트도 다름 - 일출일몰시스템은 1적구 0위치를 기준으로 45도 위치가 +2였는데, 사우스시스템은 -2임

 

4우스 시스템이니까 코너에서 한 칸 위치가 1적구는 4, 수구는 -4 라고 외우자...

 

떨어져 있을 경우, 같은 방식으로 하되 조금 더 임팩트를 가해서 쳐준다. 

 

4.  -15 시스템

-15 시스템은 영상 40.29 부터 나옵니다.

적용범위 :

수구는 30포인트 안에 있을 때

3쿠션은 50포인트 안에 있을 때

 

공식:

도착수-15 = 출발수 +1쿠션수

(도착수는 30포인트까지는 날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30을 넘어가면 레일을 기준으로 읽어준다. )

 

위의 장면에서 도착되는 3쿠션이 날을 기준으로 30이니  출발수 +1쿠션수 = 30-15=15 가 되어야 한다. 

대충 출발을 11, 1쿠션 수를 4로 하면 됨

 

위의 장면은 날을 기준으로 하면 38이지만, 3쿠션이 30을 넘으므로 날이 아닌 레일을 기준으로 계산 

40이 도착 포인트이므로, 수구=20, 1쿠션=5, 합 25가 되도록 하면 됨

 

주의: 

-15시스템은 빈 공 시스템이기 때문에 공을 먼저 맞추는 경우에는 공이 얇게 맞추는 경우에만 적용이 되고, 두껍게 맞는 경우에는 잘 맞지 않게 된다. 

 

 

5.  플러스투시스템

플러스투 시스템은 영상 46.57 부터 나옵니다.

 

플러스 시스템은 수구가 30을 벗어났을 때 적용됨

(수구가 30이내 인 경우에는 -15 시스템)

플러스 시스템의 당점은 상단 2팁

(상단 2팁은 장쿠션을 향해 수직으로 쳤을 때 2쿠션이 12포인트 정도 틀어지는 정도의 회전량)

 

원칙 1:

2팁으로 코너를 향해 쳤을 때 3쿠션의 위치는 60의 위치와 수구의 출발점의 위치의 중간점(레일 기준)이 된다.

 

원칙 2: 

코너가 아닌 지점을 쳤을 때에는 아래와 같이 수구출발지점부터 +2, 3, 4, 5칸이 늘어나서 3쿠션 위치가 결정된다. 

(실제로 보면 멀리 갈수록 예상되는 지점보다 조금씩 짧아짐 - 아래 장면의 수구의 위치가 실제 3쿠션 위치)

 

6.  되돌아오기시스템 - 접시로 코너를 쳤을 때

되돌아오기 시스템은 영상 57:49 부터 나옵니다.

 

팁당 회전량 

1팁 - 6포인트 인동

2팁 - 12포인트 이동

3팁 - 18포인트 이동

4팁 - 24포인트 이동

 

원칙

수구출발점이 10포인트일 때 코너를 치는데  공은 아래와 같이 코너 부근에 있다. 

==> 이동해야 하는 칸이 1칸 이므로 -1팁을 주고 코너를 치면(접시) 코너에 있는 공을 맞출 수 있다.  

동일한 방식으로 

수구출발점이 20포인트면 -2팁, 30포인트면 -3팁, 35포인트(3칸 반)이면 -4팁을 주고 치면 코너로 온다. 

 

반대로 수구가 코너에서 출발할 때에, 코너를 치면서 1팁을 주면 10포인트 위치로 가게 된다. 

동일하게, 수구가 코너에서 출발할 때, 적구가 20포인트 위치면 -2팁, 30포인트 위치면 -3팁을 주고 접시를 친다. 

 

 

실전 사례

위와 같은 배치의 경우 수구가 20포인트 위치이므로 --2팁을 주고 코너를 치면 코너쪽으로 간다.  그런데 적구가 10포인트 정도 떠 있으니 거기에 1팁을 더해서 -3팁을 주고 치면 된다. 

 

단쿠션을 기준으로 치는 경우 (짧게 치는 경우)

장쿠션을 치는 경우의 반을 적용해서 친다(5포인트 당 1팁)

이 때, 코너를 칠 때 코너 포인트가 아니라 모서리 지점을 노리고 쳐야 한다.

 

 

7.  옆돌리기 볼 시스템

옆돌 볼 시스템은 영상 1:07:23 부터 나옵니다.

 

원칙

볼값 = 1적구수 +도착수 + 보정값

회전(팁수) =>6번에 설명한 내용 참조

두께 -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연습한다. 

위와 같이 수구가 수직으로 진행하도록 할 때 1적구를 맞고 4칸 이동하면(노란공이 맞는다) 4/8 두께 (반두께)를 맞춘 것이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3칸이 이동하면 3/8 두께가 된다.  같은 방식으로 2/8, 1/8도 연습

 

1적구 수 읽기

도착 수 구하기

(도착수의 위치는 1적구의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아래의 선은 1적구가 4의 위치에 있는 경우를 기준으로 한 것임 - 뒤에 추가 설명)

보정값 구하기  - 수구의 출발 각도가 엇각인 경우 반칸당 +1을 더한다.  빗각인 경우에는 -1을 한다. 

원칙

볼값 = 1적구수 +도착수 + 보정값

 

위의 볼값은 +5 ==> 두께와 팁의 합이 5가 되도록 한다. 

우선순위

이렇게 정할 때 두께와 팁의 우선순위가 있다. 

==> 2팁, 2두께는 가장 부정확하니 최대한 피하자

 

위의 배치는 4두께 1팁으로 치는 경우가 가장 정확하게 들어간다. 

 

보정

- 1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는 경우 -1을 해 준다. 

 

위의 경우에 기본 원칙에 따르면 3+2+2가 되어 7이 되지만, 1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으므로 -1을 해서 볼수를 6으로 계산한다.  (3두께 3팁)

 

도착수 구할 때 주의 사항(흔히 실수하는 오류)

도착수를 구할 때 45도 각도로 선을 그어서 생각을 했지만, 그건 1적구의 위치가 4의 위치에 있는 것을 기준으로 정한 것이고, 1적구의 위치가 4보다 큰 경우에는 더 늘어져서 온다고 생각하고, 4보다 작은 경우에는 더 세워서 온다고 생각해한다. 

 

위의 장면에서 1적구의 위치가 6인 경우 수구의 3쿠션 위치를 3으로 계산하기 쉽자만, 수구가 늘어져서 들어오므로 실제 들어오는 경로는 2의 위치가 된다.  따라서 볼 계산을 할 때 도착수를 2로 해야 한다. 

반대로 위와 같이 1적구의 위치가 1인 경우에는 세워서 들어오기 때문에 도착 수가 1이 아닌 2가 된다. 

 

 

양빵 당구님의 옆돌리기 볼 시스템입니다. 

 [Billiards] - 옆돌리기 볼시스템

 

똑같은 시스템이지만, 보정하는 값들이나 기타 여러가지가 조금씩 다르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  앞돌리기 볼 시스템

앞돌리기 볼 시스템은 영상 1:21:49 부터 나옵니다.

 

1적구수 구하기 

도착수 구하기 

 

보정값 구하기 

- 엇각이면 1칸 기울기마다 +1, 빗각이면 1칸당 -1

실전

1적구는 1, 도착수=6, 기울기는 -2 ==> 5

반두께 1팁으로 치면 됨

 

9.  튜즐 시스템

튜즐 시스템은 영상 1:32:59 부터 나옵니다

 

길게 비껴치기나 다대형 가락에 많이 사용되는 시스템

위와 같이 원칙은 출발수 - 1쿠션 수 = 도착수  이지만, 출발수가 팁수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 때문에 외우기 힘들다. 

1팁 시스템은 출발수와 도착수가 5포인트 차이

2팁 시스템은 출발수와 도착수가 10포인트 차이

3팁 시스템은 출발수와 도착수가 15포인트 차이

1팁 시스템
2팁 시스템
3팁 시스템

튜즐시스템 제1특징

1팁 시스템의 특징 - 5포인트를 맞추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2팁 시스템의 특징 - 10포인트를 맞추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3팁 시스템의 특징 - 15포인트를 맞추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튜즐시스템 제2특징

1쿠션 위치를 반칸 이동하면 3쿠션에는 1칸이 변화한다. (팁수와 상관없이 각 팁 시스템에서  예상되는 위치보다 1칸이 변화)

 

튜즐시스템 제3특징

팁 수를 변경하면 3쿠션에는 1팁당 1칸이 변화한다. (팁수와 상관없이 각 팁 시스템에서  예상되는 위치보다 1칸이 변화)

위의 장면에서 3팁으로 15포인트를 치면 초록색 영역으로 들어오는데, 2칸이 변화가 필요하니, 1팁만 주면 하얀색 영역으로 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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