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시스템을 모아 놓은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dMdXVCgvYg&list=LL&index=59
하프시스템은 영상 제일 처음부터 나옵니다.
출발점에서 출발점의 절반(1/2)지점을 무회전으로 맞추면 수구는 코너를 돌아 진행한다. 코너를 돌아나온 수구는 출발점과대칭되는 곳을 향해 진행한다.
==> 위의 장면에서 수구 20포인트(레일 기준)에서 10포인트(레일 기준)으로 무시로 치면 코너를 돌아서 반대편의 대칭되는 지점(20포인트- 날 기준??)까지 간다
반대편의 대칭되는 지점으로 가는 것은 출발점이 40일때까지만이며, 40이 넘어가면 점차 짧아진다.
위의 경우에 50에서 출발했으니 50에 도착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45정도에 도착
80에서 출발할 때는 대충 60포인트(레일 기준) 정도에 떨어진다.
==> 출발이 40에서 10포인트 늘어날 때마다 도착지점은 -5포인트 정도???(영상에 설명은 없음)
40-> 40, 50->45, 60->50, 70->55, 80->60 (영상에 없는 내용)
3쿠션 지점을 기준으로 1팁을 주면 반칸, 2팁은 한칸, 3팁은 1.5칸 정도 길게 진행됨
볼 퍼스트로 칠 때도 동일하게 적용
1적구를 치고 진행하는 경로를 이용하여 하프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음
.
일출일몰시스템은 영상 29:41 부터 나옵니다.
수구수 +1적구수 +3쿠션수 = x팁(당점)
두께는 1적구가 장쿠션에 평행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친다.
위의 장면은 수구수=0, 1걱구수=0, 3쿠션수=0이므로 무회전으로 치면 된다.
참고로 양빵당구 님의 일출일몰 시스템 강의 (양빵님은 당점은 4단계로 나누고 있음)
일출일몰 시스템-비껴치기, 더블
1적구가 쿠션에서 떨어진 경우에는 -1을 해 준다. (양빵 당구 강의 중)
더블쿠션에 적용하는 경우 (양빵 당구 강의 중)
사우스 시스템은 영상 1:46:32 부터 나옵니다
==> 세워치기성 빗겨치기에 사용되는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을 방향만 바꾼 시스템이므로 비교하기 쉽게 앞으로 옮겼습니다.
원칙
수구수 +1적구수 +3쿠션수 = x팁(당점)
두께는 1적구가 단쿠션에 평행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친다. (일출일몰 시스템과 동일)
빨간색이 1적구, 하얀색이 수구, 노란색이 3쿠션 수(도착수)
일출일몰 시스템을 반으로 축약한 것 같은데...
1적구의 포인트는 반으로 줄지 않았음, (일출일몰 시스템도 반칸당 1포인트, 사우스 시스템도 반칸당 1포인트)
수구의 포인트도 다름 - 일출일몰시스템은 1적구 0위치를 기준으로 45도 위치가 +2였는데, 사우스시스템은 -2임
4우스 시스템이니까 코너에서 한 칸 위치가 1적구는 4, 수구는 -4 라고 외우자...
떨어져 있을 경우, 같은 방식으로 하되 조금 더 임팩트를 가해서 쳐준다.
-15 시스템은 영상 40.29 부터 나옵니다.
적용범위 :
수구는 30포인트 안에 있을 때
3쿠션은 50포인트 안에 있을 때
공식:
도착수-15 = 출발수 +1쿠션수
(도착수는 30포인트까지는 날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30을 넘어가면 레일을 기준으로 읽어준다. )
위의 장면에서 도착되는 3쿠션이 날을 기준으로 30이니 출발수 +1쿠션수 = 30-15=15 가 되어야 한다.
대충 출발을 11, 1쿠션 수를 4로 하면 됨
위의 장면은 날을 기준으로 하면 38이지만, 3쿠션이 30을 넘으므로 날이 아닌 레일을 기준으로 계산
40이 도착 포인트이므로, 수구=20, 1쿠션=5, 합 25가 되도록 하면 됨
주의:
-15시스템은 빈 공 시스템이기 때문에 공을 먼저 맞추는 경우에는 공이 얇게 맞추는 경우에만 적용이 되고, 두껍게 맞는 경우에는 잘 맞지 않게 된다.
플러스투 시스템은 영상 46.57 부터 나옵니다.
플러스 시스템은 수구가 30을 벗어났을 때 적용됨
(수구가 30이내 인 경우에는 -15 시스템)
플러스 시스템의 당점은 상단 2팁
(상단 2팁은 장쿠션을 향해 수직으로 쳤을 때 2쿠션이 12포인트 정도 틀어지는 정도의 회전량)
원칙 1:
2팁으로 코너를 향해 쳤을 때 3쿠션의 위치는 60의 위치와 수구의 출발점의 위치의 중간점(레일 기준)이 된다.
원칙 2:
코너가 아닌 지점을 쳤을 때에는 아래와 같이 수구출발지점부터 +2, 3, 4, 5칸이 늘어나서 3쿠션 위치가 결정된다.
(실제로 보면 멀리 갈수록 예상되는 지점보다 조금씩 짧아짐 - 아래 장면의 수구의 위치가 실제 3쿠션 위치)
되돌아오기 시스템은 영상 57:49 부터 나옵니다.
팁당 회전량
1팁 - 6포인트 인동
2팁 - 12포인트 이동
3팁 - 18포인트 이동
4팁 - 24포인트 이동
원칙
수구출발점이 10포인트일 때 코너를 치는데 공은 아래와 같이 코너 부근에 있다.
==> 이동해야 하는 칸이 1칸 이므로 -1팁을 주고 코너를 치면(접시) 코너에 있는 공을 맞출 수 있다.
동일한 방식으로
수구출발점이 20포인트면 -2팁, 30포인트면 -3팁, 35포인트(3칸 반)이면 -4팁을 주고 치면 코너로 온다.
반대로 수구가 코너에서 출발할 때에, 코너를 치면서 1팁을 주면 10포인트 위치로 가게 된다.
동일하게, 수구가 코너에서 출발할 때, 적구가 20포인트 위치면 -2팁, 30포인트 위치면 -3팁을 주고 접시를 친다.
실전 사례
위와 같은 배치의 경우 수구가 20포인트 위치이므로 --2팁을 주고 코너를 치면 코너쪽으로 간다. 그런데 적구가 10포인트 정도 떠 있으니 거기에 1팁을 더해서 -3팁을 주고 치면 된다.
단쿠션을 기준으로 치는 경우 (짧게 치는 경우)
장쿠션을 치는 경우의 반을 적용해서 친다(5포인트 당 1팁)
이 때, 코너를 칠 때 코너 포인트가 아니라 모서리 지점을 노리고 쳐야 한다.
옆돌 볼 시스템은 영상 1:07:23 부터 나옵니다.
원칙
볼값 = 1적구수 +도착수 + 보정값
회전(팁수) =>6번에 설명한 내용 참조
두께 -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연습한다.
위와 같이 수구가 수직으로 진행하도록 할 때 1적구를 맞고 4칸 이동하면(노란공이 맞는다) 4/8 두께 (반두께)를 맞춘 것이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3칸이 이동하면 3/8 두께가 된다. 같은 방식으로 2/8, 1/8도 연습
(도착수의 위치는 1적구의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아래의 선은 1적구가 4의 위치에 있는 경우를 기준으로 한 것임 - 뒤에 추가 설명)
원칙
볼값 = 1적구수 +도착수 + 보정값
위의 볼값은 +5 ==> 두께와 팁의 합이 5가 되도록 한다.
이렇게 정할 때 두께와 팁의 우선순위가 있다.
==> 2팁, 2두께는 가장 부정확하니 최대한 피하자
위의 배치는 4두께 1팁으로 치는 경우가 가장 정확하게 들어간다.
- 1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는 경우 -1을 해 준다.
위의 경우에 기본 원칙에 따르면 3+2+2가 되어 7이 되지만, 1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으므로 -1을 해서 볼수를 6으로 계산한다. (3두께 3팁)
도착수를 구할 때 45도 각도로 선을 그어서 생각을 했지만, 그건 1적구의 위치가 4의 위치에 있는 것을 기준으로 정한 것이고, 1적구의 위치가 4보다 큰 경우에는 더 늘어져서 온다고 생각하고, 4보다 작은 경우에는 더 세워서 온다고 생각해한다.
위의 장면에서 1적구의 위치가 6인 경우 수구의 3쿠션 위치를 3으로 계산하기 쉽자만, 수구가 늘어져서 들어오므로 실제 들어오는 경로는 2의 위치가 된다. 따라서 볼 계산을 할 때 도착수를 2로 해야 한다.
반대로 위와 같이 1적구의 위치가 1인 경우에는 세워서 들어오기 때문에 도착 수가 1이 아닌 2가 된다.
양빵 당구님의 옆돌리기 볼 시스템입니다.
똑같은 시스템이지만, 보정하는 값들이나 기타 여러가지가 조금씩 다르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돌리기 볼 시스템은 영상 1:21:49 부터 나옵니다.
1적구수 구하기
도착수 구하기
보정값 구하기
- 엇각이면 1칸 기울기마다 +1, 빗각이면 1칸당 -1
실전
1적구는 1, 도착수=6, 기울기는 -2 ==> 5
반두께 1팁으로 치면 됨
튜즐 시스템은 영상 1:32:59 부터 나옵니다
길게 비껴치기나 다대형 가락에 많이 사용되는 시스템
위와 같이 원칙은 출발수 - 1쿠션 수 = 도착수 이지만, 출발수가 팁수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 때문에 외우기 힘들다.
1팁 시스템은 출발수와 도착수가 5포인트 차이
2팁 시스템은 출발수와 도착수가 10포인트 차이
3팁 시스템은 출발수와 도착수가 15포인트 차이
1팁 시스템의 특징 - 5포인트를 맞추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2팁 시스템의 특징 - 10포인트를 맞추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3팁 시스템의 특징 - 15포인트를 맞추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1쿠션 위치를 반칸 이동하면 3쿠션에는 1칸이 변화한다. (팁수와 상관없이 각 팁 시스템에서 예상되는 위치보다 1칸이 변화)
팁 수를 변경하면 3쿠션에는 1팁당 1칸이 변화한다. (팁수와 상관없이 각 팁 시스템에서 예상되는 위치보다 1칸이 변화)
위의 장면에서 3팁으로 15포인트를 치면 초록색 영역으로 들어오는데, 2칸이 변화가 필요하니, 1팁만 주면 하얀색 영역으로 가게 된다.
[Billiards] - Biliards 목차
일출일몰 시스템-비껴치기, 더블 (0) | 2023.06.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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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껴치기 7볼 시스템 (0) | 2023.06.02 |
옆돌리기 볼시스템 (0) | 2023.06.01 |
-15 시스템 (0) | 2023.05.31 |
플러스투 시스템 (0) | 2023.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