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많은 사진을 넣게 되고, 그 중 GIF 파일도 많이 넣게 되는데요.. 

 

오늘은 GIF 이미지... 소위 움짤이라고 하죠... 이걸 만드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포토스케이프도 움짤을 만들 수 있기는 하지만, 포토스케이프는 정지 영상으로만 움짤을 만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고, GifCam은 동영상으로부터 바로 움짤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으로부터는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는게 더 편하고, 동영상으로부터는 GifCam을 사용하는게 더 편한 것 같습니다.


먼저 다운받는 링크입니다. 

https://gifcam.softonic.kr/download

 

GifCam

GIF를 만들기위한 무료 소프트웨어

gifcam.softonic.kr

 

윈도우에 등록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 과정은 필요없고, 그냥 다운받으셔서 압축만 푸시면 실행파일이 나옵니다. 

 

실행파일을 선택하시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GifCam 실행화면

가운데 하얀 부분이 캡쳐를 할 부분입니다. 

위치를 캡쳐할 위치에 놓고 크기를 맞춘 후 오른쪽에 Rec 부분을 누르면 영상이 캡쳐되게 됩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이 Rec 부분이 Stop으로 바뀌게 됩니다.   원하는 곳에서 Stop 부분의 캡쳐를 중지하고 아래의 Save 버튼을 누르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화면이 출력됩니다.   원하는 경로에 원하는 파일명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보면 

 

 

Rec 버튼에는 위와 같은 메뉴가 있습니다. 

'New' 버튼은 새로운 캡쳐를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캡쳐를 stop 시키고, Save까지 한 다음에도 다시 Rec를 누르면 이전 캡쳐한 파일에 연결되어서 파일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New 버튼을 누르고 해야 합니다. 

 

Open 버튼은 기존에 만들어진 Gif 파일을 불러오는 것 같은데요.... 이상하게 불러와지지가 않네요.. 제가 뭘 모르는건지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그 아래의  FPS는 얼만큼 자주 캡쳐를 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거겠죠... 1초에 10프레임을 저장할지, 16, 33 프레임을 저장할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33프레임을 저장하면 보다 정밀한 영상으로 볼 수 있게 되겠지만, 파일이 커지는 단점이 있겠죠... 

 

그 아래의 Full Screen을 활성화시키고 캡쳐를 하면 캡쳐를 할 때, 캡쳐창에 있는 부분만 캡쳐되는 게 아니라 전체 화면이 다 캡쳐가 되게 됩니다. 

 

그 아래의 Capture Cursor를 활성화시키면, 캡쳐를 할 때 마우스 커서의 움직임이 같이 캡쳐되게 됩니다.  이걸 위와 같이 비활성화시키면 마우스 커서는 화면에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 아래의 Customization은 사용자의 설정을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FPS도 설정할 수 있고, 메모리 사용량, 처음 나오는 윈도우 크기, 커서가 나오도록 캡쳐할지 여부, 저장경로 등을 사용자가 미리 설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다음에...  Frame은 그 순간만을 캡쳐합니다.   동영상을 보다가 딱 원하는 부분만 사진으로 캡쳐합니다.   이렇게 원하는 순간순간마다 Frame을 누르면 그 사진들이 어어지는 Gif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그 아래의 Edit은 편집하는 화면으로 가서 편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위와 같이 각 프레임 이미지가 죽 이어져서 나오구요... 여기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Delete This Frame: 현재 프레임만 삭제합니다.

Delete From This Frame To Srart: 처음 시작 프레임부터 현재 프레임까지 전부 삭제합니다.

Delete From This Frame To End: 현재 프레임부터 마지막 프레임까지 전부 삭제합니다. 

Delete Even Frames: 짝수 프레임만 삭제합니다. 

 

Keyboard inputs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Delay Frame 1은 Gif 파일에서 해당 프레임이 출력되는 시간을 결정합니다.  옆의 All Frames를 체크하면 모든 프레임의 시간이 조절됩니다. 

 

아래의 Resize Width x Heigt는 크기를 조절하는 거구요. 

 

Delete From To는 직접 구간을 정하여서 삭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Add text는 그야말로 텍스트를 넣는 겁니다.   1프레임에만 텍스트를 넣는 것 같긴 한데.... 해 보니 연속되는 다음 프레임까지 텍스트가 넣어집니다.   이렇게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2번째 프레임까지 텍스트가 삽입되고, 그 다음부터는 없어졌습니다. (그런데 이건 배경에 블루스크린이 출력되는 경우에만 그렇고 그냥 이미지로 보면 하나의 프레임만 텍스트가 나오게 됩니다. 

 

다음의 Resize는 크기를 재조정하는 겁니다.  이걸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참을 실험을 했었는데요.. 

사이즈를 조정하는 방법은 왼쪽위의 Percent 100% 부분을 클릭한 상태에서 우로 이동하면 사이즈가 커지고, 좌로 이동하면 사이즈가 작아집니다. 

 

crop은 해당하는 부분만 추출을 하는 겁니다.   이 crop을 하면 한 프레임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프레임이 변하게 됩니다. 

 

Add Revers framses는 솔직히 뭔지 모르겠습니다.   뭔가 프로세스가 이루어지기는 하는데 별다른 걸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ue and Saturation은 색상 조정하는 겁니다. 

 

Draw green screen은 파란색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프레임에 선을 넣으면 그 다음 프레임에도 동일한 모양의 그림이 생기게 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1은 첫번째 프레임에 넣은 거라서 전체 프레임에 다 1이 그려져 있고, 2는 두번째 프레임에 넣어서 두번재 프레임부터 전부 삽입되어 있고, 3은 세번째 프레임에 넣어서 그 프레임부터 삽입되어 있습니다.

 

Green Screen은 뒷 배경을 선택하는 겁니다.  

앞에서 배경이 파란색으로 보였던 것은 위의 메뉴에서 "Show green Screen"을 활성화시킨 거였고, 바로 위의 이미지는 이 메뉴를 비활성화시킨 겁니다. 

많이 아실 거라고 생각하지만, 부연설명을 하자면, 동영상을 압축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앞의 프레임의 이미지에서 변하지 않는 부분은 따로 저장을 하지 않고, 변하는 부분만 저장을 해 놓고, 출력할 때에는 변하지 않은 부분은 앞의 프레임의 이미지를 가져와서 그대로 출력하도록 하는 겁니다. 

 

Green screen은 앞의 프레임과 비교할 때 변하지 않는 부분을 파란색(아니면 위의 메뉴에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으로 표시하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아이고........ 간단하게 쓰려고 했는데 쓰다보니까 너무 길어졌네요... 

 

Save 부분도 메뉴가 조금 있기는 한데... 그건 다음에 기회되면 쓰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자체는 별 내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른 내용은 다음 부분을 참고하세요

[블로그 운영 관련] - 블로그 운영 관련 목차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