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

지난 번에 애드센스 수익이 100달러를 넘었다는 글을 올렸었습니다.

2022.08.06 - [블로그 운영 관련] - 드디어 수익이 100달러를 넘어섰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오늘 수익을 받았습니다.

보통 21일이나 22일쯤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23일이 되어도 안들어와서 다시 확인해보니 제가 애드센스에서 지급기준을 1,000달러로 해놨더군요... 그래서 100달러로 수정하긴 했는데, 이미 날짜가 지나서 이번달엔 들어오지 않나보다 포기하고 있었는데 오늘 들어왔습니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돈을 받는 방법, 그리고 그 돈을 키움증권으로 옮기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구글로부터 외화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외화예금 통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SC제일은행이 300불까지 수수료가 무료라서 가장 좋았는데, 제일은행이 상기 금액을 100불 이하로 변경하면서 조건이 나빠졌고, 신한 SOL의 경우 모바일 앱으로 입금을 받으면 수수료가 50% 할인되기 때문에 제일 유리하다고 해서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신한은행을 추천하더군요... 

신한은행이 제 주거래은행이기도 해서, 신한은행에 외화예금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원래 예전에 은행에 방문해서 외화체인지업 예금통장을 만들어 둔게 있어서 그 계좌를 사용할까 생각했는데, 그 계좌는 온라인으로는 출금이 되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새로 추가해서 만들었습니다.

SOL에서 상품물>외환>외화예적금/카드로 가면 아래와 같이 두번째와 같이 외화체인지업 예금을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외화체인지업예금을 가입할 때 그냥 예금으로만 가입할 수도 있지만, 제휴증권사 계좌와 동시 가입(연결)도 가능합니다.

저는 키움증권으로 돈을 이체할 예정인데, 다른 블로그를 참고해보니 신한금융투자에서 다름 계좌로 송금할 때 수수료가 무료라는 내용이 있어서... 신한금융투자 계좌를 선택해서 계좌를 개설했습니다.(이게 오해였다는 건 나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드디어 돈이 입금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외화는 상대방이 돈을 보낸다고 바로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수취인이 동의하고 확인을 해 줘야 입금이 됩니다.
저두 전화가 먼저 와서 AI가 외화가 송금이 되었다.. 대가성이 있는 송금이냐 등을 물어보고 카톡으로도 송금사실을 알려주고 돈을 받을 수 있는 링크를 보내줬습니다.

카톡에 있는 링크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SOL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외화를 송금받게 됩니다.
101불이 왔는데, 수수료가 3.75불이나 되네요.. 이것도 50% 할인한 금액이라니.. 할인 못받으면 수수료가 많이 아까울 것 같습니다.

송금을 받으면 신한은행 계좌에도 입금된 금액이 뜨지만, 신한금융투자 앱에도 동일한 금액이 입금된게 나타납니다.(계좌를 캡쳐했는데 제가 뭔가 실수를 했는지 날아가버렸습니다. ㅠ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저는 이 돈을 키움증권에 넣어서 미국주식 매수에 사용할 예정이라서 이 돈을 키움증권으로 송금을 해야 하는데요.. 

외화를 키움증권에 송금할 때에는 먼저 키움증권 계좌에 연계된 외화가상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키움 영웅문 글로벌 HTS에서 위와 같이 가상계좌를 등록하면 국민은행의 계좌가 생기게 됩니다. 이 계좌번호로 외화를 송금하면 됩니다.

한가지... 제 예상과 어긋난 부분이 있었는데...
저는 신한금융투자에 외화가 들어오니 신한금융투자에서 바로 키움증권 가상계좌로 송금을 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신한금융투자 앱에 들어가서 송금을 시키면 키움증권 가상계좌가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서 거래가 중지된 계좌라고 에러 메시지가 뜨더군요...

이번달에 가상계좌를 등록했는데 장기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게 이해가 되질 않아서 계좌번호를 다시 확인하기도 하고, 키움증권에 전화를 걸어서 확인을 하기도 했는데 계좌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답변이 왔습니다.

그래서 신한금융투자에 전화를 걸었더니, 처음에는 타은행 계좌로 송금할 때에는 지점에 방문해서 타은행 계좌번호를 등록해야 한다고 하다가, 이것 저것 물어보고 했더니 제대로 답변을 못하다가 결국 외국주식거래 담당하는 곳에 전화를 해보라면서 전화번호를 알려주더군요..

외국주식거래 담당하는 곳에 전화를 걸어서 물어보니, 거기서도 처음에는 제대로 답변을 못해주다가 마지막에 결론을 내린 부분이....

이 돈은 신한금융투자의 계좌에도 금액이 찍혀 있기는 하지만, 실제로 이 돈이 있는 계좌는 신한은행이기 때문에 신한금융투자 앱을 통해서 송금하는 것은 안된답니다. 오직 외국주식 매수할 때만 사용할 수 있고, 이 돈을 타 계좌로 송금하는 것도 안되고 RP매매도 안된다고 하더군요...

계좌번호가 083으로 시작하는 계좌는 다 이런 계좌여서 이 계좌는 송금 등이 안되는 계좌랍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신한은행 SOL을 통해서 송금을 했습니다.

 

송금방법을 안내받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송금하는 동안 화면 캡쳐를 깜박했네요.... 다른 분 블로그에서 해당되는 내역을 가져와봤습니다. 

(출처:https://blog.naver.com/ksjin7212/222310972344)

실시간/결제원 방식은 원화수수료만 붙는데, SWIFT 방식으로 송금을 하는 경우 원화수수료 외에 외화수수료가 $20이 붙는다고 합니다. 
(이것도 처음에 알려줄 때에는 어떤 방식으로 하던 외화수수료가 붙는다고 알려줬다가 나중에 다시 전화가 와서 잘못 알려줬다고 사과하더군요....)

 

위의 블로그에서는 받는분 계좌의 지점명을 적을 때 중간에 하이픈이 들어가도 안되고 지점명을 적다가 글자수 때문에 더 입력이 되지 않으면 영문주소에 적어야 된다고 했는데.. 저는 그런 것 없이 그냥 하이픈 들어가게 적었고 뒤에 입력이 되지 않으면 더 이상 적지 않고 그냥 송금했는데 아무 문제없이 송금되었습니다. 

 

계좌의 지점명 등은 다음의 가상계좌 등록해지 화면에서 지점정보를 선택하면 알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2500원이 나왔네요..  5000달러까지 수수료가 동일하니 환율이 안좋을 때에는 많이 모았다가 송금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한 송금인데, 외화 송금은 처음하는 거라, 이것 저것 물어보고 시간을 많이 소모했네요.. 

 

여기 오신 분들은 저처럼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